주식정보
[속보] '역대급 태풍' 힌남노 온다😱 9월 5일(월)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688 조회수
2022.09.05

 📈 뉴욕증시 


☝미장 체크포인트

✅ 뉴욕증시, 5일 노동절 휴장

✅ 금주 파월 발언·소비자물가 주시 '변동성 우려'


이번 주(9월 5일~9월 9일) 뉴욕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인사들의 발언과 경제지표 발표 등에 주목하며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7일(현지시간) 에는 연준의 경기동향 보고서인 ‘베이지북’이 발표된다. 이번 베이지북에서 연준이 경기침체 수준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국 연준의 9월 금리 인상 폭을 결정짓는 요인은 오는 13일에 발표되는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될 전망이다. 다만 8월 고용 지표가 발표된 이후 금리선물시장 참가자들은 연준이 9월에 50bp 금리 인상에 그칠 가능성을 유력하게 전망하고 있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2일(금) 코스피는 중국 청도 봉쇄, 미국의 중국향 AI용 반도체 수출규제 등 악재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원/달러 환율 1,360원대 돌파, 외국인과 기관 의 동반순매도 등으로 하락 (KOSPI -0.26%, KOSDAQ -0.31%). 개별 업종 장세가 이어진 가운데,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강세보이며 보험 (+1.56%) 업종 상승,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 CMO 관 련주 강세로 의약품(+0.56%) 업종 강세.


 수급

이날 개인은 2,949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760억원, 1,426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상승> 섬유의복(1.65%), 보험업(1.56%), 의약품(0.56%)

<하락> 철강금속(-2.48%), 전기가스(-1.36%), 서비스업(-0.8%), 기계(-0.55%), 운수창고(-0.52%), 화학(-0.42%) 




🍀 9월 2주차 한국증시 전망


✅ 많은 이벤트가 대기, 방향성 없는 변동성 장세 진입

한국 증시는 1) 러시아발 돌발 악재로 인한 유가 등 에너지 시장 불확실성, 2) ECB 통화정책 회의, 3) 애플 신제품 공개, 4) 연준 베이지북 및 파월의장의 연설 등 대외 이벤트, a) 국내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b) 추석 연휴 기간 중 휴장에 대비한 포지션 청산 수요 등 대내 이벤트에 영향을 받으면서 눈치보기 장세를 보일 전망(주간 코스피 예상 레인지 2,380~2,450pt). 


2일(금) 미국 증시 급락을 유발했던 노드스트롬 운영재개 무기한 중단의 경우, 미국 등 G7국가의 러시아산 원유가격 상한제 합의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무기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는 모습. 이로 인해 주중 예정된 OPEC+ 회담, ECB 회의 등 유럽발 에너지 위기 관련 이벤트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 더 나아가, 국내 증시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추석 연휴까지 있는 만큼, 전반적인 지수 흐름은 정체될 것으로 전망. 따라서, 조선, 방산 등 특정 테마나 아이폰 밸류체인 등 애플 신제품 공개와 관련주들을 중심으로 종목간 선별적인 대응이 필요.




💸 돈되는 오늘의 이슈 


'태풍 아직 멀리 있는데…' 제주는 '물난리부산은 '대피령'

한반도로 북상 중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제주 지역에서 침수 피해가 잇따르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부산에서는 198명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4일 오후 6시 기준 접수된 인명 피해는 아직 없다.

그러나 제주 지역에서는 침수 피해가 잇따랐다. 현재까지 잠정 집계된 피해는 주택 3동, 상가 2동, 차량 1대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를 전후해 제주 서부지역에는 시간당 5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졌다. 서귀포시 대정읍은 시간당 74.5㎜의 폭우가 내려 도로가 침수되는 등 피해신고가 잇따랐다.

▶ 태풍 관련주 (복원) : 코리아에스이, 우원개발, 특수건설, 이화공영


덕산테코피아 배터리 '전해질' 신사업, LG‧SK 고객사로 확보

덕산그룹 산하 전자재료 사업을 담당하는 덕산테코피아가 배터리 핵심소재 가운데 하나인 전해질 사업에 진출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을 동시에 고객사로 확보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미국 테네시 투자와 함께 2024년부터 제품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소재 관련주 : 덕산테코피아, 이수화학, 켐트로스


애플, 9 7 신제품 공개 행사관전 포인트는?

애플이 오는 9월 7일(현지시간) ‘Far Out’(파격적인)이라는 제목의 신제품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IT전문매체 <더버지>는 신형 아이폰뿐만 아니라 애플 워치 3개 모델과 신형 에어팟 등 다양한 제품이 공개될 전망이라며 이번 행사의 관전 포인트를 소개했다. 

▶ 애플 신제품 관련주 : 비에이치, 하이비젼시스템, 영풍


노드스트림재가동 중단유럽 "보복성 조치비난

러시아의 국영 에너지기업 ‘가즈프롬’이 2일(현지시간) 독일 등 유럽 주요국가로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파이프라인을 ‘노드스트림1’을 일시적으로 잠근다고 밝혔다. 가즈프롬은 파이프라인의 정비 작업을 그 이유로 설명했으나, 유럽 국가들은 보복성이 짙은 “자원의 무기화”라며 러시아를 강도 높게 비난하고 있다.

▶ 천연가스/유가 관련주 :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흥국석유



좋아요 4
댓글 2
노이즈 댓글
QR
리치톡 앱에서 댓글 확인휴대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앱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