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파월, 고강도 금리 인상 예고🥶 이번주 증시 전망은❓ 8월 29일(월)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851 조회수
2022.08.29

 📈 뉴욕증시 


☝미장 체크포인트

✅ 이번주 뉴욕증시, 변동성 높을듯

고용보고서가 시장 또 흔들수도


이번 주 미국 뉴욕증시는 지난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잭슨홀 연설 여파 후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8월 고용보고서가 주 후반에 나와 시장을 다시 뒤흔들 수 있다.


지난 26일(이하 현지시간) 3대 지수는 모두 3% 이상 큰 폭으로 하락했다. 다우지수는 한 주간 4.22% 하락했고,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4.04% 떨어졌다.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는 만큼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것이라는 신호를 줄 것이라던 기대와 달리, 한동안 금리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 물가 안정을 확고히 하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26일(금) 코스피는 미국 증시 강세에 힘입어 상승출발했으나, 오후 들어 원/달러 환율 하락속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수에도 불구하고 잭슨홀 미팅 경계심리 유입되며 상승폭 축소, 강보합 마감(KOSPI +0.15%, KOSDAQ -0.61%). 대형주 중심으로 외국인 순매수 유입. 중국 인프라 부양정책 발표 소식에 반사수혜 기대감으로 건설(+1.16%, 기계 (+0.34%) 업종 강세


 수급

이날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4,768억원, 2,390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 면, 개인은 2,539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상승> 건설업(1.16%), 전기·전자(0.71%), 운송장비(0.60%), 기계(0.34%) 

<하락> 섬유·의복(-1.18%), 비금속광물(-1.11%)




🍀 8월 5주차 한국증시 전망


✅ 잭슨홀 미팅이 시장에 던진 메시지 

한국 증시는 1) 잭슨홀 쇼크, 2) 한국의 8월 수출, 미국 ISM 제조업 PMI 및 비농업 부문 고용 등 주요 경제지표 결과, 3) 원/달러 환율 변화, 4) 월말 MSCI 리밸런싱 등에 영향을 받으면서, 주 초반 하락 이후 변동성 확대 장세를 보일 전망(주간 코스피 예상레인지 2,420~2,530pt). 


26일(금) 잭슨홀 미팅 이후 미 증시 폭락에도, 미 국채 금리, 달러 모두 큰 변화가 없었으며, CME Fed Watch 상 9월 FOMC에서의 확률도 기존처럼 60%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 이는 7월 CPI 둔화 이후 주식, 코인 등 위험자산 시장에서 연준의 정책 전환, 속도조절 기대감이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된 것에 대한 되돌림 성격 이 짙은 것으로 보임. 이를 고려 시 주 초반 국내 증시도 잭슨홀 쇼크를 반영하면서 하방 압력을 맞겠지만, 상대적으로 미국 증시에 비해 기대감 반영 정도가 낮았던 만큼 하방 경직성은 유지할 전망.




💸 돈되는 오늘의 이슈 


한은 “러 가스 축소에… 유럽 천연가스 재고량 대폭 줄 듯”

난방 수요가 급증하는 겨울철에 가까워지면서 유럽연합(EU)의 천연가스 재고량이 러시아의 공급 축소로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국제 에너지 수급 불확실성이 한층 커지는 모습이다.

28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 포커스’ 자료에 실린 ‘러시아의 EU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 현황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올겨울 EU에 대한 러시아의 가스 공급이 중단되면서 대규모 생산 차질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 가스 관련주 :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메이저리그’ 진입한 K방산

한국산 무기 수출에 순풍이 불고 있다. 어제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K9 자주포 수출 1차 계약을 한 규모만 8조 원에 육박한다. 총 사업 규모는 25조 원이 넘고, 탄약운반 장갑차, 탄약 등을 포함하면 40조 원을 웃돈다고 한다. 우리나라 무기 수출 사상 최대 규모다. 올 상반기엔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와 6조 원대 무기 수출 계약도 했다. 호주, 노르웨이, 사우디아라비아 등과도 수출 협상이 진행 중이다.

▶ 방산 관련주 :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평화산업, 한국항공우주, SNT중공업, 풍산, 평화홀딩스


중국에서 미국 아이오와까지가뭄에 글로벌 식량 가격  상승 압력

중국 양쯔강 유역에서 미국 곡창지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기록적인 가뭄이 발생해 새롭게 글로벌 식량 가격 상승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고 있으며 기아 문제 우려도 키우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진단했다.

연초 사상 최고치까지 치솟았던 옥수수와 밀, 대두 가격은 최근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선물 시장 가격은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주 미국의 곡창지대 재배 현황을 보여주는 ‘프로 파머 투어’ 보고서가 나오면서 곡물 가격은 다시 들썩이기 시작했다.

▶ 쌀 관련주 : 이지홀딩스, 신송홀딩스, 엔시트론
▶ 밀가루 관련주 : 한탑, 사조동아원
▶ 사료 관련주 : 누보, 고려산업, 한탑,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조비
▶ 비료 관련주 : 남해화학, KG케미칼, TKG휴켐스, 유니드


현대바이오,코로나19 치료제 'CP-COV03'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신청 착수

현대바이오는 자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인 'CP-COV03'를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신청 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현대바이오에 따르면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일본내 자사 화장품 판매 합작법인인 비타브리드 재팬 지분 137억원어치를 매각, 미국 등 글로벌 진출 자금을 미리 확보했다.

▶ 코로나 관련주 : 현대바이오, 일동제약, 일동홀딩, 신풍제약


전기차 배터리 핵심 '리튬'…공급난에 사상 최고 폭등

요즘 전기차 업계의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는 리튬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재료인 리튬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수급난이 심화되자 리튬 가격은 치솟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탄산리튬 가격은 t당 48만위안을 넘기며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이런 상황에서 리튬의 주산지인 남미 국가들이 ‘리튬 보호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전기차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리튬 관련주 : 유일에너테크, 에코프로, 웰크론한텍


좋아요 5
댓글 4
노이즈 댓글
QR
리치톡 앱에서 댓글 확인휴대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앱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