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잡담 > 일반
장투 단타 투자 어떻게 잘할수 있을까? +투자의시작 (약장문)
05trader
251 조회수
2022.08.22
장기투자와 단기투자의 차이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장기투자는 대부분 우량주, 대형주로만 한다는 사회적 관념이 있지만 진짜 주식투자자라면 그런 생각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것이 좋지 않습니다. 우량주 상승장에 중소형테마주 침체장이 있고, 테마주가 활발한 장세도 있습니다. 

중소형 테마주로도 장기투자 가능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장기투자의 관점이 아니라 차트분석과 테마동향, 세력의 의도를 파악해 시간을 투자한다는 말이 맞습니다. 그래서 제가 예전에 쓴 글중 전에 말씀드린 "언제까지 얼마나 오를 것이다"라는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최근 상승랠리가 있었던 테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기억나는건 코로나19 테마, 원자력 테마가 있겠네요. 



코로나19 테마 랠리 당시 대장주는 휴마시스. 그 뒤로 수젠텍..씨젠 그 뒤로 EDCG 피에이치씨 등이 있었었죠. 



원자력테마 또한 한신기계 우리기술투자 보성파워텍 등 상승을 이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테마란게 정말 중요하죠? 일부개별종목의 상승이 아니라 테마전체의 뜨거운 상승을 예측하고 알아내고, 늦었다면 그 테마 안에서 단타라도 해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주력 매매는 앞으로 불거질 테마를 예측하고 분석해 개별 종목(대장주 가능성 높은종목, 단타를 칠 종목) 선별 후 매매에 들어갑니다. 뉴스를 보고 기사를 찾아보고 하는 것의 목표는 다음 테마 예측을 위한것입니다. 그래서 제 매매가 완벽해지려면 세상돌아가는걸 알고, 차트도 잘 분석해 내야 하고, 세력의 입장도 알아야 합니다. 무얼 위해 뉴스 기사를 보시나요? 그냥 주식하니까, 뉴스보면 똑똑해 지는것 같으니까 보시는 분들 없지 않으실겁니다. 차트 괜히 분석할까요? 차트에 모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차트보고하는 주식은 도박이라고 하시는 분들은 공부 한번씩 해보세요. 제대로 알고나면 정말 도움되고, 많이 알게 되실겁니다. 저는 코로나 19테마 상승 전 잡은 휴마시스, EDGC로 이득을 챙겼고, 추후에 피에이치씨, 녹십자엠에스로 단타쳤습니다. 미래에 무슨 테마가 활발해질지 안다면 스윙투자 단타 정말 쉽습니다. 장기투자 하신다고 오래된 기사 뉴스 계속보시고, 단타하신다고 9시땡 하자마자 아는것 없이 급등주 타시는 분들 많으시죠? 투자의 시작점을 제가 말한 것들로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05년생으로 현재 고2 학생입니다. 이 커뮤니티에 나잇대가 좀 있으신것 같은데 어린사람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신분들 고맙습니다. 수요가 있다면 나름의 노하우, 팁등 원하시면 더 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길어지네요. 중소형테마주의 시간투자에 대해서와 장기투자의 효율적 매커니즘에 대해서는 추후에 말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성투하기실 바랍니다.

p.s
제 의견을 살짝 말씀드리자면 지금장세에는 2차전지와 신재생에너지 테마가 눈에 들어오네요ㅎㅎ

좋아요 4
댓글 7
노이즈 댓글
QR
리치톡 앱에서 댓글 확인휴대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앱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