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속보] 푸틴, 또 핵전쟁 언급했다🤯 6월 17일(금)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1.1k 조회수
2022.06.17

 📈 뉴욕증시 


☝미장 체크포인트

✅ 뉴욕증시, 경기침체 불안에 '일제 급락'

✅ 테슬라·비트코인 '와르르'


16일(목) 미국 증시는 미국의 빅스텝 금리 인상 단행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잇따른 금리 인상 소식이 전해지며 경기 침체 우려가 재차 확산되자 하루 만에 급락. (다우 -2.42%, S&P500 -3.25%, 나스닥 -4.08%, 러셀 2000 -4.7%)


💣 미장 특징주

👉 기술주
주요 빅테크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애플과 아마존은 각각 3.97%, 3.72% 떨어졌고 마이크로소프트(-2.70%), 알파벳(구글 모회사·-3.40%), 테슬라(-8.54%), 메타(페이스북 모회사·-5.01%) 모두 줄줄이 떨어졌다.

👉 여행주
크루즈 업체인 카니발(-11.08%)과 노르웨이크루즈 라인(-11.51%), 로열 캐리비안(-11.41%) 모두 하락세였다.
아메리칸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 주가도 각각 8.64%, 8.21% 하락했다. 델타항공도 7.45% 떨어졌다.

👉 에너지주
슐럼버거(-7.32%), 셰브론(-5.35%), 엑손모빌(-3.69%) 등도 일제히 하락했다.

👉 듀폰
제프리스가 투자의견을 하향조정하면서 미국의 헬스케어 실리콘 솔루션 업체 듀폰의 주가는 5.92% 하락했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16일(목) 코스피는 6월 FOMC 불확실성 해소에도 불구하고 개인들의 매 도세, 개별기업 소식에 영향받으며 상승폭 축소 마감. (KOSPI +0.16%, KOSDAQ +0.34%) 외국인 순매수 유입, 원달러 환율 하락 등에 힘입어 장중 2%대까지 상승폭을 확대, 전업종 강세 보이며 2,500선 회복 시도. 그러나 오후 들어 외국인 선물 순매도 전환, 반도체 업황 부진 우려로 상섬 전자(+0.33%), SK하이닉스(-0.51%)에 부담으로 작용.


 수급

이날 외국인은 1,457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개인과 기관은 각각 1,560억원, 187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상승> 전기가스업(1.96%), 섬유의복(1.52%), 철강금속(1.40%) 등

<하락> 통신업(-1.90%), 의료정밀(-1.72%), 건설업(-1.37%) 등





🍀 6월 17일(금) 한국증시 전망


✅ 체크포인트

- BOJ 통화정책회의 결과

- 원/달러 환율 변동

- 미국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경계심리


✅ 종합

전일 6월 FOMC 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 ECB 긴급회의를 통한 신규 채권 매입을 예고 등으로 증시가 안도감을 가졌던 측면이 있었지만, 우려했던 대로 미국의 금리 인상 이후로 스위스, 영국 등 주요국들의 긴축 행보가 이어지며 유동성 축소 및 경기 침체 우려는 재차 확산되며 증시는 급락한 것으로 판단. 


지난해 하반기부터 FOMC 당일과 다음날의 주가가 상이한 흐름을 보인 경우가 다수 있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결과 해석을 두고 시차가 있었던 것으로 보임.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신흥국들의 높은 물가 수준과 금리 인상, 그리고 미국 주택시장 지표 및 제조업 지표들이 침체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 역시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금일 한국 증시 역시 미국 증시 약세 여파로 하락 압력을 받겠지만, 전일 장 후반 상승폭을 상당 부분 되돌리며 상승 탄력이 크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수의 하단은 지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다만 오늘 예정된 BOJ 통화정책회의에서 매파적 발언이 나오거나, 미국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앞두고 경계심리가 높아질 경우 증시 변동성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돈되는 오늘의 이슈


정부올해 물가 전망 4.7% 올리고 성장률 2.6% 내려

정부가 국제 원자재 가격의 오름세 등으로 당분간 높은 물가 수준이 이어질 것이라며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4.7%로 전망했다.

반면 대외 여건 악화로 성장 둔화를 예상하며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1%에서 2.6%로 하향 조정했다.

▶ 식량 관련주 : 고려산업, 한탑, 미래생명자원, 사조동아원, 대주산업


진격의 삼성SDI…'테슬라 배터리만든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천안공장에 원통형 배터리 라인을 증설 중이다. 이 가운데 일부 라인이 중대형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파일럿 라인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SDI가 개발 중인 제품의 지름은 46㎜로 정해졌지만 길이는 고객사들과 협의 중이다.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양극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 삼성SDI 관련주 : 삼진엘앤디, 아남전자, KEC. 동국알앤에스, 에이테크솔루션


푸틴 "조만간 핵전쟁 불가피…결정적 타격 먼저 가할 준비 돼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수뇌부 간의 회의에서 핵무기를 사용한 전쟁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독립매체 제너럴SVR은 16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측근 몇 사람과 나눈 이야기에 대해 공개했다.

제너럴SVR은 푸틴 대통령이 지난 14일 러시아 정부 수뇌부 인사인 측근과 '특별 군사작전(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칭하는 말)'의 전망에 관해 논의하던 도중 "조만간 핵전쟁은 불가피하다"며 "(핵전쟁이 발발할 경우) 우리는 결정적인 타격을 가장 먼저 가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 방산주 : 한일단조, 퍼스텍, 빅텍, 휴니드, 스페코


좋아요 9
댓글 2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