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미국 금리인상 속도 높이나❓ 주식시장 변화는👀 6월 13일(월)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937 조회수
2022.06.13

 📈 뉴욕증시 


☝미장 체크포인트

✅ 뉴욕증시, FOMC 앞두고 변동성 고조 `휘청`

✅ 나스닥·비트코인 급락


이번 주(13~17일) 뉴욕증시는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경제 지표 발표에 따라 변동성을 보일 전망이다.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8.6% 급등하며 ‘빅스텝’을 넘어서는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다만 골드만삭스, JP모건 등의 주요 투자은행은 6월 FOMC에서는 50bp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10일(금) 전일 매파적이었던 ECB 통화정책회의 내용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 및 긴축 가속화 우려로 미국 증시가 급락을 보인 여파로 하락. (KOSPI - 1.13%, KOSDAQ -0.83%)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 원/달러 환율 이 12원 상승한 1,268원대를 기록하는 등 부정적인 여건 속 코스피는 2,600선 하회 마감. 반도체 업황 부진 및 2분기 실적 부진 가능성을 언급 한 영향으로 삼성전자는 52주 신저가를 경신하는 등 반도체 업종 비롯한 성장주 약세.


 수급

이날 개인은 11,066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8,517억원, 2,814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상승> 건설업(0.99%), 섬유의복(0.25%), 운수장비(0.05%) 등

<하락> 의료정밀(-3.75%), 은행(-3.42%), 철강금속(-1.71%) 등




🍀 5월 4주차 한국증시 전망


아직 풀리지 못한 족쇄 

한국 증시는 주 초반부터 5월 미국 소비자물가 급등 충격으로 약세 압력을 받는 가운데, 주중 미국과 중국의 소매판매 등 주요 경제지표, 6월 FOMC 이벤트에 영향을 받으면서 변동성 확대 국면을 이어 갈 전망(주간 코스피 예상 레인지 2,520~2,650pt). 


5월 인플레이션 발표 이후 50bp 금리인상이 유력했던 6월 FOMC(한국 시간 15일 새벽 발표)에서 75bp 인상할 가능성도 거론 되고 있는 모습. 아직까지 75bp 인상이 지배적인 컨센서스로 형성 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연준 위원들의 발언이 금지되는 블랙아웃기 간에 돌입했다는 점을 고려 시 6월 FOMC 회의까지 시장참여자들 간 자이언트스탭, 빅스탭 논란이 불거지면서 증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다만, 증시 밸류에이션이나 이익 전망을 고려 시 매도에 동참하기 보다는 관망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 적절.




💸 돈되는 오늘의 이슈 


美 CPI 41년래 최고, 0.75%p 금리인상설 급부상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이 올 들어 금리인상에 돌입, 그동안 0.7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했지만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이 41년래 최고를 기록하는 등 금리인상이 불충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연준이 0.7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불사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하고 있다.

▶ 인플레이션 관련주 : 신송홀딩스, 고려산업, 대주산업, 한일사료


북한, 서해로 방사포 5발가량 발사…'강경기조' 강조 후 하루 만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적투쟁' 등 대남 강경기조를 천명한 지 하루 만에 서해 상으로 방사포 5발가량을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어제(12일)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 7분쯤부터 11시 3분쯤까지 북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수 개의 항적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방산주 :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LIG넥스원, 한일단조, 퍼스텍


자율주행의  카메라 모듈… 삼성·LG, 미래 먹거리로 우뚝

카메라 모듈이 반도체, 디스플레이에 이어 국내 부품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자율주행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핵심 부품인 카메라 모듈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선두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의 수혜가 기대된다.

▶ 카메라 모듈 관련주 : 캠시스, 퓨런티어, 혜성옵틱스, 옵트론텍, 액트로



좋아요 6
댓글 1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