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566일 만의 자유💃오늘부터 실외마스크 벗는다🙌 5월 2일(월)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1.6k 조회수
2022.05.02

 📈 뉴욕증시 


☝미장 체크포인트

✅ 5월 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 단행할지 여부에 주목

✅ 화이자·스타벅스 등 기업 실적 발표 예정

✅ 美 고용 지표 발표 앞둬…"공격적 긴축의 실마리 될 수도"


이번 주(5월 2일~6일) 뉴욕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결과에 따라 변동성을 보일 전망이다.

시장이 예상치 못했던 서프라이즈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각에선 연준이 5월 이후의 회의에서 50bp를 넘어서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거나, 5, 6, 7월에 연속적으로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하고 있다.

이번 주 후반에는 미국의 고용 지표가 발표된다. 미국의 강력한 고용 시장 여건이 연준의 공격적인 긴축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관련 지표도 주목된다.

또 화이자, AMD, S&P글로벌, 에어비앤비, 스타벅스 등의 기업 실적 발표가 이어진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29일(금) 코스피는 달러 부담 완화, 반도체주 적극적인 저가매수세 유입 등에 힘입어 1% 상승 마감. 지수는 오전 소폭 상승 출발 이후 최근 달러 초강세 흐름 진정(원/달러 환율은 12 원 하락)으로 외국인 수급이 개선되며 상승폭 확대. 이날 외국인과 기관이 국내 대형 반도체주들을 동반 매수하면서 지수는 탄력적으로 상승. 간밤 미국 증시가 메타 급등(+17.6%), 퀄컴, 페이팔 등 실적 호조세 등에 힘입어 나스닥(+3.1%),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5.6%) 모두 급등한 점도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이었음(KOSPI +1.03%, KOSDAQ -1.40%)


 수급

이날 외인과 기관은 각각 140억원, 4,899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개인은 4,857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상승> 섬유의복(+3.08%), 전기전자(+2.66%), 의료정밀(+1.26%), 비금속광물(+1.14%), 전기가스업(+1.01%)

<하락> 음식료품(-1.1%), 운수장비(-0.95%), 기계(-0.91%), 철강금속(-0.47%), 건설업(-0.42%)





🍀 5월 1주차 한국증시 전망


수세에 몰린 증시 환경 속에서 대응 방안


한국 증시는 5월 FOMC에서의 금리 결정 및 연준의 인플레이션 판단 변화, 미국의 4월 ISM 제조업 PMI, 고용지표 등에 영향을 받으면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금주에도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나, 5월 FOMC가 포함된 주간인 만큼 매크로 민감도가 높은 한주가 될 것으로 예상(주간 코스피 예상 레인지 2,620~2,750pt).


5월 중 1차 변곡점은 5월 FOMC가 될 것이며, 이미 기정사실화된 50bp 금리인상 여부보다는 기자회견에서의 파월 의장 코멘트가 중요. 4월 중 극심한 미국 증시의 주가 급락, 성장 전망 악화 속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연준의 강도높은 긴축 의지 변화 여부가 관 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판단. 이를 감안하면 5월 FOMC 전후로 증시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 할 전망. 결론적으로 매크로 불확실성의 해소 시점을 예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확인 후 대응해 나갈 수밖에 없 는 것은 사실. 그럼에도 현재의 주가 급락은 펀더멘털로 설명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투자심리 위축에서 기인한 만큼 매도보다는 관망으로 대응하는 것이 현시점에서는 적절하다고 판단.





💸 돈되는 오늘의 이슈 


566일 만의 자유…'실외 마스크' 어디까지 벗어도 되나

오늘(2일)부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조치가 해제된다. 이제 길거리와 공원 등 대부분의 실외 지역에서 마스크를 벗고 다닐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6주째 완연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점, 자연 환기가 가능한 실외는 실내 공간에 비해 감염 위험이 현저히 낮다는 점 등을 결정 근거로 들었다.

▶ 화장품 관련주 : 제이준코스메틱, 토니모리, 잇츠한불, 한국화장품제조, 코리아나


KAI 방문한 안철수 " 스페이스 시대 우주 산업 경쟁력 확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안철수 위원장은 1일 경남 사천시 소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방문해 새 정부가 미래 먹거리로 우주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 산업 기업 및 연구자들과 정책 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포함된 '우주 산업 클러스터'에 대해 논의했다.

우주 산업 클러스터는 우주 산업의 융·복합, 항공 등 관련 산업과의 연계·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연구 기관, 기업, 교육 기관과 지원 시설을 상호 연계해 조성하는 지역을 뜻한다.

▶ 우주항공 관련주 :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AP위성,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비츠로테크


팜유 가격 2 급등...화장품·라면·과자 가격 '들썩'

식용유와 화장품의 원료인 수입 팜유 가격이 2년 전보다 두 배 가까이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이 여파로 팜유를 원료로 쓰는 화장품값은 이미 올랐고, 식용유와 라면, 과자 가격도 줄줄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팜유의 t당 수입 단가는 1,453달러로, 1년 전보다 41%,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3월보단 95% 상승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좀처럼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 식용유 원료의 세계적 산지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쟁 중이고, 카놀라유 등 대체재를 생산하는 캐나다와 남미의 작황도 좋지 않습니다.

▶ 팜유 관련주 : 재이씨케미칼, 샘표, 신송홀딩스, 팜스토리


국제 펄프값 넉달째 급등…연초 대비 25% 가량 뛰어

종이 원료로 쓰이는 펄프 가격이 넉달째 급등했다.

지난해 6월 최고치를 찍은 국제 펄프 가격이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 올 들어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는 중이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두 달 가까이 진행되는 동안 160달러 이상 폭등했다

▶ 제지 관련주 : 페이퍼코리아, 무림페이퍼, 무림SP, 무림P&P



좋아요 5
댓글 1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