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변동성 확대 예상🎢 1월 둘째주 증시 전망은?🔍 1월 10일(월) 장전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1.4k 조회수
2022.01.10

📈 뉴욕증시 



👨‍🏫 뉴욕 증시마감 요약

뉴욕증시, 파월 청문회 발언·소비자물가 주목


☝미장 체크포인트

이번 주(10일~14일) 뉴욕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를 비롯한 핵심 인플레이션 지표 발표와 파월의 인준 청문회 등의 이벤트에 따라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주 발표될 주요 지표로는 12일 나올 소비자물가지수(CPI)와 14일 소매판매가 있다. 연준의 긴축에 가장 큰 변수가 되는 지표들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12월 CPI가 전년 대비 7.1% 올라 11월 기록한 6.8%를 웃돌 것으로 예상했다. 12월 근원 CPI도 5.4%를 기록해 전달의 4.9%를 넘어섰을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상승의 압력이 이처럼 지속적으로 강해질 경우 연준의 금리인상 시점은 더욱 빨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 전일 증시 리뷰

✅ 종합 

7일(금) 코스피는 원/달러 환율 1,200원 대 진입에 따른 환율 불안이 상존했음에도, 낙폭 과대 인식 속 삼성전자(+1.8%) 의 양호한 4분기 실적 등에 따른 외국인 순매수에 힘입어 반등세로 마감. 코스피는 낙폭 과대 인식 속 저가매수세와 개장 전 공개된 삼성전자의 양호한 실적 소식에 힘입어 0.5% 상승 출발. 장중 기관 중심 매도 압력이 지속되면서 지수 변동성은 존재했으나, 반도체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동차 업종의 적극적인 외국인 매수세 속에서 오후 상승폭 확대한 채로 마감(KOSPI +1.18%, KOSDAQ+1.52%)


 수급

이날 외국인은 6,548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기관과 개인은 각각 3,357억원, 2,442억원 순매도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화학(2.63%), 섬유의복(2.17%) 등이 각각 2%대 강세,

은행(-1.35%), 비금속광물(-1.04%), 통신업(-0.94%) 등은 약세




🍀 1월 2주차 한국증시 전망


✅ 합 : 악재 일변도인 증시, 기댈 수 있는 곳은?


한국 증시는 1) 미국 고용 지표 호조에 따른 연준의 긴축 강화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2) 미국의 12월 소비자물가, 12월 소매판매 등 주요 경제지표, 3) 러시아와 서방국가간 지정학적 긴장 확산 여부, 4) 4분기 실적 시즌 기대감 등에 영향을 받으면서 주중 변동성 확대 국면에 진입할 전망(주간 코스피 예상 레인지 2,900~3,000pt).


7%대에 진입할 것으로 보이는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예상치 7.1%), 10~13일 러시아와 서방국가 간 회담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 등 금주에도 시장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할 전망. 그럼에도 ‘21년 4분기 및 ‘22년 실적을 놓고 낮아졌던 기대감이 회복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필요. 지난 7일(금) 삼성전자, LG전자 모두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으며, 이후 업황에 대한 불안감이 일정부분 완화되고 있는 모습. 미국도 주 후반 주요 금융주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4분기 실적 시즌이 시작될 예정. 또한 12월 미국 소매판매, 1~10일까지 한국의 수출 등 실물 경제 및 수출 지표에 대한 기대감도 상존하고 있다는 점이 국내 증시의 하단을 지지해줄 것으로 예상





💸 돈되는 오늘의 이슈

#안철수 #CBDC #로봇  


안철수 "단일화 생각 안해"…양당 '안풍' 차단 부심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이재명,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을 흡수하며 '안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안 후보는 "당선되려고 나왔다"며 단일화 가능성에는 거듭 선을 그었는데요.

'안풍'의 확산을 조기에 막기 위한 양당의 견제도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 안철수 : 까뮤, 오픈베이스, 안랩, 써니전자, 휴맥스홀딩스


속도내는 CBDC…은행권, 블록체인 기술 확장 '속도전'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의 발행, 유통, 환수 등 기본기능과 오프라인 결제 등 확장기능에 대한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모의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 한은의 CBDC 모의실험 연구의 민간기관 유통을 위한 기술 검증을 완료한데 이어 하반기 CBDC 유통 확대 실험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 CBDC 관련주 : 로지시스, 케이사인, 한네트


코로나19, 무증상자 자가진단키트 검사 확대

정부는 감염 위험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르 확대하고, 유증상자에 현재 사용 중인 PCR 검사를 집중한다고 밝혔다.

신속항원검사는 15분여만에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한 방법으로 현재 편의점 약국 등에서 판매하는 자가검사키트와 동일하다.

▶ 자기진단키트 관련주 : 휴마시스


"로봇이 '열일' 하는 세상" 'CES 2022' 또다른 주인공 뜬다

오는 5~7일(현지시간) 개막을 앞둔 CES에서 주목받는 전시 주제 중 한 가지는 기업들이 예년보다 얼마나 더 많이 진화한 로봇을 선보일지다. AI(인공지능), 5G, 자율주행 등 로봇 시대를 앞당길 기술들이 무르익고 있고 팬데믹(대유행)으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급증한 것도 로봇의 발달을 더욱 부채질할 것이란 분석들이다.

▶ 로봇 관련주 : 아진엑스텍, 해성티피씨


좋아요 8
댓글 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