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잡담
수소차가 안되는 이유
아마존나무보아YT9
195 조회수
2021.11.25

먼저 수소를 활용한 에너지 저장 및 다른 산업에서의 사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자동차 연료로써 수소차의 미래에 대한 사견입니다. 


1. 너무 비싸다. 


Kg 당 약 8천원 정도이고, 넥쏘 기준 연비가 93km 쯤 나오니까 100km 이라고 퉁치면, 10km 가는데 약 8백원 정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약 1600원 정도 하는 기름을 넣고 연비가 20km 정도 나오면 비슷한 가격이 됩니다. 


아반떼 디젤과 비슷한 정도라고 보이고, 전기차보다는 꽤나 비싼 가격이 되지요. 


2. 그 외의 장점이 안보인다. 

수소차가 만약에 2000년대 초반에 나왔다면, 시장에 충분히 안착했을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나타나면서 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위기가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연료비가 좀 싼걸로 크게 메리트가 있을까요??? 


기존 가솔린이나 디젤보다 나은 부분이 있고, 수소차 오너분들도 기존 차와 비교해서 만족감이 있습니다만,

전기차 업체들은 자율주행하고, 각종 편의 시설이 생기고, 충전 시스템도 날로 발전하고 있는데.. 지금 수소를 연료로 쓰는게 문제가 아니라 다른 경쟁 요소들에서 밀려버리면.. 전기차와 비교해서 유지비도 비싼데, 자율주행이나 다른 OS 가 좋은것도 아니고, 충전도 힘들고.. 이걸 왜 사야되지?? 라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니치 마켓에서 생존할 수 있을까?? 

수소 연료가 장거리 운행에 적합해서 트럭을 개발해서 장거리 운행을 한다고 쳐도요.. 거기서 나오는 이윤을 소프트웨어 등에 재투자 한다고 가정했을때, 전체 시장을 장악한 테슬라 같은 대형 전기차 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그리고 언제 전기차에서 장거리 운행에 대한 해법을 찾을지 모릅니다. 

ex) 중간 중간 급속 충전, 혹은 배터리 바로 교체 등등.. 


4. 업체에서 계산을 안하고 있는 충전 시설.. 

수소는 충전 시설 하나에 돈이 많이듭니다. 이걸 자동차 업체가 직접 개발 안하고 정부의 투자에 기대려고 합니다. 이게 제가 보기에 상당한 위협 요인입니다. 현기차에서 수소차를 잘 개발했다고 가정했을때 그게 유럽이든 미국 각지에 시기 적절하게 깔려줘야 수소차 매출이 생겨서 다시 재투자 하는 선순환 구조를 갈텐데.. 그걸 정부랑 잘 맞춰서 갈 수 있을까요??? 


이에 반해 전기는 세계 어디든 이미 상당히 잘 깔려있는 망이라서.. 충전소 설치가 상대적으로 용이하지요. 

그렇다고 업체에서 수소 충전소에 선투자를 하려면 이거는 진짜 올인을 해야하는 규모가 되버려서, 나중에 성공/실패를 떠나서 그 의사 결정 자체가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

이런 이유로 저는 수소 에너지 기업이 아니라 수소차를 개발한다는 업체에 대해서는 비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설사 특정 니치 마켓 (출발과 종착지에 수소 충전소가 존재하고, 차에 특별한 기능이 필요없는 루트 등) 에서 안착한다 하더라고 그 사이즈는 기업에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무의미 할 것 같습니다. (1년에 몇천대~몇만대 팔리는 차로서는 개발비 등을 고려하면, 별 의미가 없어져 버리지요) 

좋아요
댓글 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