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11월 12일 에디슨 ev 단타 매매일지
모든것이떡상할거
뱃지
골드
478 조회수
2021.11.2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차트 분석이 아닌 매매일지 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나름 차트 분석에 대해 어느정도 자신감도 있었고 한데.. 요즘 예상하는 족족 빗겨나가는 것을 보고

내가 문제던 장이 문제던 둘중 어떤것이든 간에 차트 분석 글은 안쓰는게 맞다 판단하여 매매일지 글을 써봅니다..



위는 제가 실제로 매매했던 내역이 차트로 보이는 자동일지차트입니다. 에디슨ev 1분봉 차트에 매매내역만 B(=BUY), S(=SELL)로 보이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시 에디슨ev (전 쎄미세스코) 일봉 차트입니다. 정말 어마무시한 차트인듯 싶습니다. 몇연상을 달리다가 떨구는 차트였으니깐요.

오히려 그래서 제가 유심히 보고 있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유심히 보던 이유는 단순 호기심인 이유(어디까지 갈까)가 컸는데 단타까지 치게 되었네요.



다시 매매일지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저 파랑 수평선 3개를 이용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실제로 제가 매매할때 선그은 곳과 동일한 곳에 그었습니다). 아까 위 매매일지를 보시면 왜 저기서 매매를 한건지 잘 의문이 드실수도 있는데 이 파랑 수평선 3개를 보시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당시에 9시 2분에 상한가를 빠르게 도달한 후 9시 25분까지 풀리지 않다가 매도물량이 나오면서 네모박스 모양안에 있는 캔들이 나온 모습입니다.

보시면 하방 vi 2번을 맞을정도로 약 20% 가까이를 한번에 하락하였는데 막상 거래량은 많이 안나온 모습입니다. 저 네모박스 구간중 가장 많이

나온 캔들인 저 빨간색 캔들이 거래량이 11만이였습니다. 주가가 많이 고점이였던만큼 사람들도 섣불리 매수 대기 물량을 쌓지 않았고, 세력들이 매도를 함과 동시에 기존 매수 주문을 취소해서 이러난 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전 20% 급락에 비해 거래량이 많이 터지지 않았다 생각하고 2차 vi까지 끝난 뒤 진입을 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류의 차트는 결국 바닥까지 꼴아박는 경우 (당일 상한가를 시초로 생각했다가 하한가까지 가는 경우)가 많았으니깐요.

그러다가 생각보다 매수세가 강하다는것을 보고 호가창에만 의존하면서 첫번째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화살표를 친 캔들 부분에서 거래량이

너무 없는것을 보고 이상하다 생각하다가 매도세가 강해지는것을 보고 매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쭉 지켜보면서 2번째 매수 타이밍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만, 저때 파랑 수평선 하나 그어두고 진입을 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결국 진입 실패하고 관망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주가가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을때쯤 짧게 먹고나오자고 생각해 파랑 수평선 근처로 주가가 떨어졌을때 냉큼 달려가서 2번째 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 파랑 수평선을 돌파를 하는지 안하는지를 지켜보다가 결국 돌파를 못하는것을 보고 매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매수 타이밍을 잡는데, 저 부분을 유심히 보긴 했으나 잠시 화장실을 갔다 오는 과정에서 저 네모박스를 통으로 날려먹는 불상사를 겪게 되었네요. 저 파랑선이 지지선이라고 생각하여 저 구간에 매수 주문을 걸어둘까 생각하였으나, 이러한 급등주들은 위에서 말했듯이 하한가로 꼴아박히는 경우도 있어서 매수 주문을 걸어두고 화장실을 가기엔 빠른 대응도 불가능하여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해 매수 주문을 걸지 않았는데 그냥 걸어둘걸 그랬습니다.



그리고 이제 에디슨ev의 마지막 진입이자 세번째 매수 시점입니다. 저 지지선을 좀 더 벗어나서 진입을 망설이고 있다가 바로 복귀되면서

지지선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보고 매수를 하였고 거래량이 점점 줄어드는것을 보면서 세번째 매도 타이밍을 잡았습니다.


여기까지 제 에디슨ev의 11월 12일 단타 매매일지입니다 .전 이런 주가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이 단타하기 편한 거 같습니다. 호가창이 좀 더 확실히 보이고 길게 가져가지 않고 짧게 가져가도 큰 수익이 가능해지거든요. 대신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이 단점이긴 합니다. 예전보다는 그래도 제 매매에 확신이 생겼기에 큰 수익을 실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s. 여기서 첫번째 매수, 두번째 매수, 세번째 매수 다 신규 진입입니다. 첫번째 매수 타이밍에 매수한 물량은 첫번째 매도 타이밍에 전량 매도,

그리고 다시 두번째 매수 진입입니다. 세번째도 마찬가지고요.

글은 다음에도 매매일지 글이 올라올듯 싶습니다, 종목분석은 좀 더 확실한 종목들이 생기기 전까지는 업로드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원본 블로그 링크

위는 원본 블로그 링크입니다. 사진 짤리시는 분들 위 블로그 링크로 들어가서 보시면 화질 손상 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 2
댓글 1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