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주식은 물장인데💦 코인은 왜 급등할까❓ 8월 20일(금) 장전 뉴스📈
부부부
뱃지
인플루언서
1.6k 조회수
2021.08.20

📈 뉴욕증시 



👨‍🏫 뉴욕 증시마감 요약

✅ 불안한 미국증시, 기술주 반등 견인

✅ 델타 변이·테이퍼링 불안에 다우 0.19%↓ 

✅ WSJ "아마존, 오프라인 백화점 연다"

테슬라, AI데이 앞두고 2.5% 하락



💣 미장 특징주

👉 FAANG

주요 기술주인 팡(FAANG) 종목은 엇갈린 흐름을 보였다. 넷플릭스가 4.18%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고 애플과 구글은 각각 0.23%, 0.17% 강보합권에서 거래를 마쳤다. 이날 JP모건이 애플의 목표주가를 180달러로 상향조정했다.

반면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각각 0.09%, 0.42% 하락 마감했다. 아마존의 경우 백화점과 비슷한 대형 오프라인 매장을 미국에서 개점할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 테슬라

우리시간 20일 오전 9시에 열리는 '인공지능(AI) 데이'를 앞두고 테슬라 주가는 2.25% 하락 마감했다.


👉 엔비디아

엔비디아 주가는 그래픽 카드 판매 호조 속에 월가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기록하며 3.98% 올랐다. 인텔(+0.48%), AMD(+0.25%), 등의 다른 반도체주도 상승했지만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주가는 0.48% 하락했다.


👉 백신 관련주

백신 관련 주가는 대부분 내림세를 기록했다. 모더나와 바이오엔테크는 각각 5.8%, 8.8% 떨어졌고, 화이자도 1% 내렸다. 반면 존슨앤존슨은 0.78% 소폭 올랐다.


👉 로빈후드

전날 암호화폐 투자 증가에 따른 호실적에 급등했던 로빈후드는 향후 실적에 대한 우려로 10.26% 하락했다.





🔍전일 한국증시 리뷰


✅ 종합 

7월 FOMC 의사록에서 확인된 연내 테이퍼링 가시화 속 세부적인 일정 및 규모 등

가이드라인 부재에 따른 불확실성 증폭 여파로 아시아 전반적인 위험회피심리가 확산됨에 따라 2% 가까이 하락하며 3,100 선을 하회(코스피 -1.9%, 코스닥 -2.9%). 


 수급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271 억원, 4,164 억원 순매도, 개인이 8,029 억원 순매수를 기록.


 업종별 증감률

은행(+7.0%)을 제외한 기계(-5.1%), 건설(-4.5%), 운수창고(-4.4%), 철강금속(-4.4%) 등 전 업종이 약세.





🍀 8월 20일(금) 한국증시 전망


 체크포인트

- 원/달러 환율 추가 상승 여부

- 7월 FOMC 의사록 선반영에 따른 외국인 순매도 강도 약화 가능성

- 지난주 폭락세를 보였던 대형 반도체주의 주가 바닥 다지기 국면 진입 가능성


 종합

한국 증시는 최근 급락세가 과도했다는 인식 속에 저점 및 기술적 매수세가 유입이 되면서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 다만, 전 거래일 폭락세를 보였던 일부 중소형주들의 신용융자 관련한 반대매매가 출회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로 인한 장 초반 중소형주들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


현재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 증시는 2013년 5월 연준 버냉키 재임시절의 “Taper Tantrum”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당시와 다른 것은 이미 시장은 올해 초부터 겪어왔던 재료였다는 점을 상기해볼 필요.


이는 연준 내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과거처럼 시장 충격을 크게 유발하면서 정책 정상화에 나설 것으로 보이지 않음. 테이퍼링이 유발하는 신흥국 대규모 자본유출 및 증시 불안이 재연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


현재 많은 시장참여자들이 8 월 이후 주가 급락 및 변동성 확대로 자신감이 위축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기업들의 이익 레벨업 추세 지속, 밸류에이션 부담 완화 등 펀더멘털 상으로는 견조하다는 점은 국내 증시의 하방 경직성을 확보시켜줄 것으로 전망





💸 돈되는 오늘의 이슈


월가 투자은행 잇달아 '비트코인 펀드' 출시, 5% 급등

월가 투자은행들이 잇달아 '비트코인 펀드'를 출시했다는 소식으로 비트코인이 5% 가까이 급등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20일 오전 6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4.70% 급등한 4만655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 비트코인 관련주 :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 비덴트


더 거세지는 '배터리 쩐의 전쟁' ···韓, 24조 투자에 中'10조" 반격

글로벌 배터리 업체들이 급속도로 팽창하는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투자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국내 배터리 3사가 수조 원 단위의 투자 계획을 내놓은 데 이어 중국 1위 업체 CATL은 10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생산 라인 증설에 나섰다. ‘돈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한 인식 아래 상위 업체들이 투자에 투자를 거듭하는 그야말로 ‘쩐의 전쟁’이 본격화한 것이다.

▶ 2차전지 관련주 : 엘앤에프, 에코프로, 씨아이에스(CATL)


정부,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 중점 지원 체계 마련

정부가 내년 상반기 국산 코로나19 백신 상용화를 목표로 임상 3상 중점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원활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위해 임상시험 참여 증명서 발급과 자원봉사 시간 인정,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감면 등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 국내 백신 개발사 : SK바이오사이언스, 샐리드


30조 시장 열렸다…SK 롯데 현대중공업 사활 걸었다

"탄소포집활용(CCUS) 기술을 구현하지 못하면 탄소중립 실현은 불가능하다."

애덤 베일린스턴 국제에너지기구(IEA) CCUS 전문 연구원은 최근 매일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CCUS는 시멘트, 철강, 화학물질 등 중공업에 적용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탄소중립 실현 방법"이라며 "화력발전소를 폐기하는 등의 방식보다 비용을 감축시키면서 현실적인 에너지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 탄소포집 관련주 : 유니드, 제이씨케미칼

좋아요 4
댓글 1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