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잡담
코인 방송하는 유튜버들 중 몇몇은 좀 위험해 보입니다.
존버쟁이
409 조회수
2021.06.08

유튜브에서 코인 방송 자주 봅니다. 

초보를 위한 차트 분석, 코인 전망, 멘탈 관리 등등 코인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도움 되는 방송이 많더라고요.


그러나 몇몇 방송은 조금 위험해 보입니다. 대부분의 코인 방송은 "따라 투자 하지 마세요" , "매매 매도는 본인 선택입니다." 등등 경고 문구를 적어 놓습니다. 하지만 방송 중 "이 코인 좋아 보인다." "오늘 안으로 오를거 같다" "저 같으면 지금 매수합니다" 등등 초보 입장에서 혹 할만한 멘트를 많이 합니다. 

문제는 유투버 말만 듣고 매수 했다가 오르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하지만 코인이 떡락 할 때 대응을 잘 못합니다. 

채팅창 보면 안타깝습니다.


"000님 00코인 몇 층에 물렸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00코인 이런 상황인데 손절해도 될까요?" 

"000님 좀 더 기다리면 비트코인 오를까요?"

"김프가 뭔가요?"

"해외차트는 어떻게 보는건가요?"
"00번째 물어보는데 000코인좀 봐주세요 ㅠㅠ"


등등 정말 안타까워요. 초보들은 급한 마음에 후원하면서 질문을 던집니다.


그런데 위 질문에 대한 유투버의 답은 대부분 뻔합니다. 

"물타기 하세요. 물 탈돈 없으면 기도하세요", "손절은 본인 판단입니다." , "저도 오를지 잘 모릅니다." , " 채팅 많이 올라와서 일정 금액 후원 하는 분들 차트 봐드릴게요" 등등 

몇몇 질문 제외하곤  유투버 입장에서는 저런 답변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유투버 말대로 올라도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초보는 본인만의 매매 매도 기준이 없습니다.

매매 매도 하려면 유투버 말을 듣고 하거나 따라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모르겠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돈을 잃을 가능성이 매우 커보입니다.   


얼굴도 모르는 사람 말만 믿고 소중한 자산을 덜컥 투자 한다는게 저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이런 경우도 봤습니다. 

유투버 본인도 예측이 빗나갔다 라고 인정한 상황에서 유투버에게 비판하는 시청자를 보고 오히려 다른 시청자들이 대신 쉴드를 쳐줍니다. 유투버를 무조건 맹신하는 모습을 보니까 조금 무섭더라구요. 


코인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본인만의 매매 매도 기준을 세우셨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2
댓글 12
작성